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용, 운동

코코넛 밀크 효능과 활용법 그리고 종류

by Panda House 2024. 12. 1.

코코넛 밀크는 최근 건강음료로 주목받고 있는데, 단순한 음료 이상의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이 있다. 우선 코코넛 밀크는 일반 우유와 달리 유당이 없어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영양적으로 보면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특히 중쇄지방산(MCT)이 많은데, 이건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쉽고 체지방으로 잘 축적되지 않는 특별한 지방이다. 또 항균 작용이 있는 라우린산도 들어있어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두뇌 건강에도 좋다. MCT 오일이 케톤체 생성을 촉진하는데, 이 케톤체는 뇌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실제로 알츠하이머 환자들에게 코코넛 밀크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코코넛 밀크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E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 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요리에 활용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커피나 차에 우유 대신 넣을 수 있다. 특히 커리나 태국 요리에는 빠질 수 없는 재료다. 스무디를 만들 때 넣으면 크리미한 식감과 함께 포만감도 높여준다.

디저트 만들 때도 자주 쓰인다. 푸딩이나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코코넛 밀크를 쓰면 특유의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오트밀을 코코넛 밀크로 끓이면 평범한 아침 식사가 특별해진다.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코코넛 밀크에 레몬즙과 허브를 섞으면 건강한 드레싱이 된다. 수프나 스튜를 만들 때 넣으면 크리미한 텍스처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코코넛 밀크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체중 조절 중이라면 양을 조절해야 한다. 또 처음 먹을 때는 소량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갑자기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

구매할 때는 첨가물이 없는 순수한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 가끔 설탕이나 방부제가 들어간 제품도 있으니 꼭 성분표를 확인해야 한다.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하고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게 좋다.

라이트 코코넛 밀크와 풀팻 코코넛 밀크의 차이도 알아두면 좋다. 라이트는 물을 더 많이 넣어 만든 거라 칼로리가 낮지만, 풀팻이 영양가가 더 높고 요리할 때 더 좋은 결과를 낸다.

식물성 밀크 중에서도 코코넛 밀크는 특유의 맛과 영양으로 인기가 높다. 우유를 못 먹는 사람들의 대체품으로도 좋고,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영양 보충 음료로도 훌륭하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