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닙스 부작용도 많다 하루 한스푼만

by Panda House 2024. 11. 12.

카카오닙스가 슈퍼푸드라고 해서 한동안 열심히 먹어봤다. 항산화 물질도 많고 마그네슘도 풍부하다고 해서 기대가 컸는데, 생각보다 부작용도 만만치 않더라. 처음에는 이게 카카오닙스 때문인지도 몰랐는데, 찾아보니 다들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이 많았다.





가장 먼저 느낀 게 불면이었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이 꽤 많이 들어있다. 100g당 대략 130mg 정도라고 하는데, 커피 반 잔 정도의 양이다. 그런데 이게 커피보다 더 오래 가는 것 같았다. 저녁에 요구르트에 카카오닙스 한 스푼 넣어 먹었다가 잠을 설친 적이 있다. 특히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저녁은 물론이고 오후에도 피하는 게 좋다.

소화 문제도 있었다. 카카오닙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하루에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더라. 어떤 날은 복통이 생기기도 했다. 찾아보니 카카오에 들어있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카카오닙스는 생으로 된 거라서 소화하기가 더 힘들다.

두통도 자주 생겼다. 처음에는 단순히 피곤해서 그런가 했는데, 카카오닙스를 많이 먹은 날마다 두통이 생기는 걸 발견했다. 이것도 테오브로민 때문이라고 한다. 혈관을 확장시켜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카페인 때문에 생기는 두통일 수도 있고.

심장 두근거림도 있었다. 카카오닙스를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불안감이 들었다. 이건 카페인이랑 테오브로민이 같이 작용해서 그런 것 같다. 특히 평소에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라면 카페인 섭취량을 잘 체크해야 한다. 커피 마시고 카카오닙스까지 먹으면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순식간에 늘어난다.

변비나 설사를 경험하는 사람도 있더라. 식이섬유가 많다 보니 장이 예민한 사람은 소화가 잘 안 되는 것 같다. 나는 다행히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카카오닙스를 처음 시도하는 사람은 소량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

피부 트러블도 무시 못한다. 카카오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실제로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좀 거칠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라면 더 조심해야 할 것 같다.

구역질이 나는 경우도 있었다. 카카오닙스는 쓴맛이 강한데, 이게 어떤 사람한테는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나 보다. 나도 처음에는 적응하느라 좀 힘들었다. 요구르트나 스무디에 넣어 먹어도 쓴맛이 강해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

임산부나 수유부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이랑 테오브로민이 태아나 아기에게 좋지 않을 수 있으니까. 고혈압이 있는 사람도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고.

그렇다고 카카오닙스가 나쁘다는 건 아니다. 적당량을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 물질도 많고 마그네슘, 철분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니까. 중요한 건 자기 몸에 맞는 적정량을 찾는 거다.

내가 찾은 적정량은 하루 한 스푼(약 10g) 정도다. 그것도 아침이나 점심에만 먹고, 저녁에는 피한다. 요구르트나 오트밀에 넣어 먹으면 맛도 괜찮고 소화도 잘된다. 처음 시도하는 사람은 반 스푼 정도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늘리는 게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