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노인생활지도사 자격증 취득 가이드

Panda House 2024. 12. 19. 14:46



요즘 고령화 시대라 노인 돌봄 서비스가 정말 중요해졌는데, 이와 관련해서 노인생활지도사(노인돌봄생활지원사) 자격증이 있다. 독거노인이나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전문적으로 돌보는 자격증인데, 취득 방법이랑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세히 알아보자.

어떻게 따면 되나?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일단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나 한국교육진흥협회 같은 곳에서 강의를 제공한다. 보통 25강 정도로 구성되어 있고,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면 된다. 60점만 넘으면 합격이니까 열심히 공부하면 충분히 딸 수 있다.



돈은 얼마나 들까?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안 든다. 교육은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는데, 원래 40만원 정도 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자격증 발급받을 때만 8~9만원 정도 내면 된다. 취업이나 이직 준비하는 사람한테는 부담 없는 금액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일을 하게 되나?


크게 네 가지 영역에서 일하게 된다:
1. 안전지원: 어르신들 안전 확인하고 생활안전 점검하는 일
2. 사회참여 도와주기: 여가활동이나 평생교육, 문화활동 같은 거 지원
3. 생활교육: 영양, 보건, 건강 관련된 교육
4. 일상생활 지원: 어르신들 이동 도와주고 가사일 도와드리는 것

이런 사람들한테 추천


요즘은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이 자격증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 노인복지시설이나 요양원, 재가복지서비스 이런 데서 일할 수 있는데, 특히 어르신들 돌보는 일에 관심 있는 사람한테 좋다.

돈도 많이 안 들고 온라인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직장 다니면서도 준비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게다가 시험도 온라인이라 시간 내기도 편하고. 어르신들 돌보는 일에 보람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한번 도전해볼 만하다.

결론적으로 노인생활지도사 자격증은 고령화 시대에 꼭 필요한 자격증이다. 취득도 어렵지 않고 비용도 적게 들어서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다. 특히 노인 복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알아보길 추천한다.